"4월의 추천도서 놀라운 부흥과 회심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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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6-04-18 16:30본문
18세기 부흥의 불씨가 된 부흥과 회심 이야기의 고전
이 글을 쓰게 된 배경은 콜먼 목사의 편지 때문이다
존경하는 벤저민 콜먼 목사님,
목사님이 하트필드에 계신 존경하는 저의 이모부 윌리엄스 목사님께 보내신 1736년 7월 20일자 편지를 보았습니다. 이 편지에서 목사님은 런던의 와츠(Watts)와 가이즈(Guyse)박사님 그리고 가이즈 박사님이 월례 기도회에 설교했던 회중이 우리 마을과 우리 군내의 여러 마을에서 최근에 일어났던 하나님의 놀라운 사역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주셨습니다. 또한 목사님은 우리 가운데 누군가를 통해 이 사건에 대해 좀더 온전한 사실을 알기 원한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이모부 윌리엄스를 통해 제가 그 일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이제 저는 최대한 공정하고 신실하게 이 일을 하려고 합니다.
노샘프턴은 오류와 각종 이단으로부터 잘 보존된 지역이다
우리 군민들은 (the people of county : 카운티는 당시 주에 속한 행정 단위로서 주가 오늘늘 우리 나라의 도에 해당된다면 카운티는 군 정도에 해당됨-역자주)대체로 뉴잉글랜드의 다른 지역 사람처럼 건전하고, 질서 있으며, 착한 사람들입니다. 또한 이 나라의 다른 어떤 지역보다 오류 및 각종 이단으로부터 잘 보존되었습니다.
-글을 열며 중에서..
추천의 글 -백금산 목사
글을 열며
1부 노샘프턴 부흥에 대한 역사적 기록
1. 노샘프턴 부흥 개관
2. 부흥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
2부 회심에 대한 신학적인 분석
1. 회개 체험의 통일성과 다양성-죄와 심판에 대한 각성 체험의 다양성
2. 믿음 체험의 통일성과 다양성-은혜에 대한 각성 체험의 다양성
3. 회심 체험의 과정에서 자신의 회심에 대한 견해의 다양성
4. 회심 후의 새로운 변화
5. 노샘프턴 부흥과 회심에 대한 사람들의 오해
3부 두 명의 특별한 회심 이야기
1. 요절한 젊은 여인 아비가일 허친슨의 회심 이야기
2. 4세 꼬마 페베 바틀릿의 회심 이야기
4부 부흥의 종결과 부흥의 결과
1. 부흥이 약해지자 사탄의 역사가 강하게 나타나기 시작함
2. 부흥이 사라지자 영적 문제에서 세상적인 문제로 관심사가 이동함
3. 부흥이 남긴 결과
글을 닫으며
한눈에 보는 『놀라운 부흥과 회심 이야기』
에드워즈의 『놀라운 부흥과 회심 이야기』는 교회사에 있어서 최초의 부흥 역사에 대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기록이다. 에드워즈 이전에도 교회사를 통해 면면이 부흥의 사건들이 있어 왔지만 에드워즈가 1734~1735년에 기록한 형태와 같은 체계적인 부흥 역사에 대한 기록은 없었다. 에드워즈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부흥 역사에 대한 기록물은 많이 남아 있다. 그런 면에서 에드워즈의 『놀라운 부흥과 회심 이야기』는 교회사의 수많은 부흥 역사 기록에 대한 하나의 모델이다.
그러나 에드워즈의『놀라운 부흥과 회심 이야기』의 또다른 중요한 가치는 부흥시 발생한 수많은 영혼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에 있다. 즉 부흥시 발생한 수백 명의 회심 사례 분석을 통해 회심한 영혼들에게 어떤 체험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평가가 돋보인다.
-백금산 목사의 추천의 글 중에서-
조나단 에드워즈
미국의 대표적인 신학자이자 철학자, 설교자, 인디언 원주민들의 선교사다. 1703년에 목회자의 아들로 태어나 1716년 13세의 나이로 예일 대학에 입학, 1720년 17세 때 최우수 학생으로 졸업한다. 그는 1722년 8월부터 뉴욕에 있는 장로교회의 목사로 사역을 시작했고, 1724-1726년까지 예일 대학의 개인교수를 역임하기도 했다. 에드워즈는 1726년 8월에 자신의 외조부인 솔로몬 스토다드가 목회하고 있던 노스햄튼 교회의 부목사로 부임해 사역하다가 1729년 외조부의 뒤를 이어 담임목사로 사역하게 된다. 이후 1750년에 성찬 참여 자격 논쟁으로 해임당하기까지 에드워즈는 두 차례에 걸친 영적 부흥과 대각성을 그의 목회지에서 경험하게 되고(1734-1735년에 일어난 코네티컷 강 계곡 부흥과 1740-1742년에 일어난 1차 대각성운동), 부흥과 대각성운동의 변호자가 된다. 에드워즈는 1751년에 매사추세츠 주 스톡브리지에서 지역교회 목사 겸 인디언 선교사로 다시 사역을 시작했으며, 1758년에는 뉴저지 대학(프린스턴 대학 전신) 학장으로 청빙 받아 부임한다. 그러나 같은 해 3월 22일에, 천연두 예방접종의 부작용으로 안타깝게 죽음을 맞는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신앙 감정론」 「데이비드 브레이너드 생애와 일기」 「의지의 자유」 「성령의 역사 분별 방법」 등이 있다.
이 글을 쓰게 된 배경은 콜먼 목사의 편지 때문이다
존경하는 벤저민 콜먼 목사님,
목사님이 하트필드에 계신 존경하는 저의 이모부 윌리엄스 목사님께 보내신 1736년 7월 20일자 편지를 보았습니다. 이 편지에서 목사님은 런던의 와츠(Watts)와 가이즈(Guyse)박사님 그리고 가이즈 박사님이 월례 기도회에 설교했던 회중이 우리 마을과 우리 군내의 여러 마을에서 최근에 일어났던 하나님의 놀라운 사역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주셨습니다. 또한 목사님은 우리 가운데 누군가를 통해 이 사건에 대해 좀더 온전한 사실을 알기 원한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이모부 윌리엄스를 통해 제가 그 일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이제 저는 최대한 공정하고 신실하게 이 일을 하려고 합니다.
노샘프턴은 오류와 각종 이단으로부터 잘 보존된 지역이다
우리 군민들은 (the people of county : 카운티는 당시 주에 속한 행정 단위로서 주가 오늘늘 우리 나라의 도에 해당된다면 카운티는 군 정도에 해당됨-역자주)대체로 뉴잉글랜드의 다른 지역 사람처럼 건전하고, 질서 있으며, 착한 사람들입니다. 또한 이 나라의 다른 어떤 지역보다 오류 및 각종 이단으로부터 잘 보존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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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의 글 -백금산 목사
글을 열며
1부 노샘프턴 부흥에 대한 역사적 기록
1. 노샘프턴 부흥 개관
2. 부흥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
2부 회심에 대한 신학적인 분석
1. 회개 체험의 통일성과 다양성-죄와 심판에 대한 각성 체험의 다양성
2. 믿음 체험의 통일성과 다양성-은혜에 대한 각성 체험의 다양성
3. 회심 체험의 과정에서 자신의 회심에 대한 견해의 다양성
4. 회심 후의 새로운 변화
5. 노샘프턴 부흥과 회심에 대한 사람들의 오해
3부 두 명의 특별한 회심 이야기
1. 요절한 젊은 여인 아비가일 허친슨의 회심 이야기
2. 4세 꼬마 페베 바틀릿의 회심 이야기
4부 부흥의 종결과 부흥의 결과
1. 부흥이 약해지자 사탄의 역사가 강하게 나타나기 시작함
2. 부흥이 사라지자 영적 문제에서 세상적인 문제로 관심사가 이동함
3. 부흥이 남긴 결과
글을 닫으며
한눈에 보는 『놀라운 부흥과 회심 이야기』
에드워즈의 『놀라운 부흥과 회심 이야기』는 교회사에 있어서 최초의 부흥 역사에 대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기록이다. 에드워즈 이전에도 교회사를 통해 면면이 부흥의 사건들이 있어 왔지만 에드워즈가 1734~1735년에 기록한 형태와 같은 체계적인 부흥 역사에 대한 기록은 없었다. 에드워즈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부흥 역사에 대한 기록물은 많이 남아 있다. 그런 면에서 에드워즈의 『놀라운 부흥과 회심 이야기』는 교회사의 수많은 부흥 역사 기록에 대한 하나의 모델이다.
그러나 에드워즈의『놀라운 부흥과 회심 이야기』의 또다른 중요한 가치는 부흥시 발생한 수많은 영혼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에 있다. 즉 부흥시 발생한 수백 명의 회심 사례 분석을 통해 회심한 영혼들에게 어떤 체험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평가가 돋보인다.
-백금산 목사의 추천의 글 중에서-
조나단 에드워즈
미국의 대표적인 신학자이자 철학자, 설교자, 인디언 원주민들의 선교사다. 1703년에 목회자의 아들로 태어나 1716년 13세의 나이로 예일 대학에 입학, 1720년 17세 때 최우수 학생으로 졸업한다. 그는 1722년 8월부터 뉴욕에 있는 장로교회의 목사로 사역을 시작했고, 1724-1726년까지 예일 대학의 개인교수를 역임하기도 했다. 에드워즈는 1726년 8월에 자신의 외조부인 솔로몬 스토다드가 목회하고 있던 노스햄튼 교회의 부목사로 부임해 사역하다가 1729년 외조부의 뒤를 이어 담임목사로 사역하게 된다. 이후 1750년에 성찬 참여 자격 논쟁으로 해임당하기까지 에드워즈는 두 차례에 걸친 영적 부흥과 대각성을 그의 목회지에서 경험하게 되고(1734-1735년에 일어난 코네티컷 강 계곡 부흥과 1740-1742년에 일어난 1차 대각성운동), 부흥과 대각성운동의 변호자가 된다. 에드워즈는 1751년에 매사추세츠 주 스톡브리지에서 지역교회 목사 겸 인디언 선교사로 다시 사역을 시작했으며, 1758년에는 뉴저지 대학(프린스턴 대학 전신) 학장으로 청빙 받아 부임한다. 그러나 같은 해 3월 22일에, 천연두 예방접종의 부작용으로 안타깝게 죽음을 맞는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신앙 감정론」 「데이비드 브레이너드 생애와 일기」 「의지의 자유」 「성령의 역사 분별 방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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